신도시 소형 아파트 대체할 '아파텔' 주목

입력 2015-12-18 11:00  


신도시에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텔’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최근 나오는 ‘아파텔’은 단순한 원룸 형태에서 벗어나 방의 개수를 2~3개로 늘리고 거실과 부엌 공간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평면구조만 보면 아파트인지 오피스텔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주거용으로 최적화되어 있다. 또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는 점도 수요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오피스텔은 수익형 부동산이라 시세 차익을 실현하기는 어렵다는 고정관념도 깨지고 있다.

최근 광교신도시에 입주를 시작한 ‘광교 힐스테이트 레이크’는 84㎡ 기준 분양가(2014년)가 3억6000만원대였지만, 현재는 4억원~4억2000만원대로 매매가가 형성돼 있다. 소형 주택 희소성이 높은 광교신도시에서 주거용으로 선택하는 수요자들이 급증했다는 분석이다.

위례신도시도 마찬가지다. ‘위례 오벨리스크’의 전용 44㎡는 1,00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어 3억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65㎡는 3,000만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5억2,500만원에 분양권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아파텔 분양시장도 뜨겁다. 실제 최근 분양한 아파텔마다 성공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일산 더샵 그라비스타’은 총 1,020실 모집에 37,073명이 청약해 평균 36.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e편한세상 시티 삼송’(588실)도 단 기간내 100% 계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아파텔의 인기에 수도권 북서부 신흥주거지로 인기가 집중되는 삼송지구에서도 초역세권 최적 입지에 아파텔이 준비되고 있다.

피데스피엠씨는 삼송역과 맞붙은 입지에 주거용 오피스텔 976실을 내년 초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5㎡ 이하 위주로 조성할 예정이다. 삼송지구에서 유일하게 역세권 입지를 갖춘 단지로 벌써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삼송지구는 무엇보다 교통망이 뛰어나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을 이용하면 종로, 경복궁역, 상암동 디지털미디어 시티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광화문역, 홍대입구역까지도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 최근 개통된 원흥~강매 도로를 이용해 자유로와 제2자유로, 수색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교통 호재도 풍부하다. 고양 덕양구 화정동과 서울 신사동을 연결하는 백신도로(2016년 완공 예정), 대화역과 삼성역 및 동탄역을 연결하는 GTX(2022년 완공 예정),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논의 중인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삼송역 종점)이 확정되면 강남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인근 부동산 공인중개사는 “삼송역 바로 앞 초역세권 단지로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벌써부터 높은 편이다. 원룸은 임대기간이 주로 단기간이고 세입자가 자주 바뀌는데 반해, 아파텔은 세입자가 주로 가족 단위여서 임대기간이 길고 관리도 쉬워 투자자들이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